본문 바로가기
애플/액세서리

맥북 용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 사용후기

by 롤쓰 2022. 2. 4.

맥북을 사용하면서 유선 랜과 USB-A 연결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두 가지 기능이 하나로 되어있는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NEXT-TC414LAN)를 구매하여 사용해본 후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가격과 박스 기본정보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 박스 전면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 박스 전면

네이버 쇼핑에서 'USB 랜'이라고 검색해서 찾아보고 구매했는데 가격은 18,900원에 배송비 2,500원으로 총 21,400원에 샀습니다. 다른 제품보다는 비교적 가성비가 있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C타입이고 유선랜이 연결되며 USB A연결도 3개나 되고 속도도 5Gbps까지 지원돼서 필요한 기능은 다 갖췄습니다. 가볍고 심플하게 생긴 게 장점이네요.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 박스 뒷면
박스 뒷면

정식 명칭은 'USB-C to USB3.0 3포트 허브 겸용 기가비트 유선 랜카드'이고 모델명은 'NEXT-TC414LAN' 입니다. 이 제품은 3포트 모두 USB 3.0으로 전송속도가 빨라서 맘에 들었습니다. USB 3.1 제품도 찾아봤는데 가격도 비싸고 3.0만으로도 충분하겠더라고요. RJ45로 일반적인 랜선 연결입니다. 10/100/1000Mbps 이더넷 포트로 기가비트 지원이 돼서 최대 1기가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OS는 맥뿐만 아니라 윈도우XP부터 10까지 지원되고 리눅스도 되네요. M1 맥북에도 잘 됩니다. USB-C타입 갤럭시 S8 이상 삼성 스마트폰 기종과도 연결해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스마트폰 기기에서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네요. 제가 갖고 있는 샤오미 홍미노트 9 프로에서도 되네요. 스마트폰에 파일 옮길 때 쓰면 좋겠네요. 제품 보증기간은 1년이고 (주)이지넷유비쿼터스 제품입니다. A/S가 제대로 될지는 모르겠는데 다행히 양품을 받아서 만족합니다.

 

 

 

제품 구성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 제품 구성
제품 구성

박스 안에 내용물은 하얀 비닐에 제품 본체가 쌓여 있었고 제품 보증서 및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들어있었습니다. 실제 들었을 때 무게가 38g이라 아주 가벼웠습니다. 제품 사이즈는 85x23.5x16.5mm이고 케이블 길이는 약 15cm입니다. 개인적으로 라이트 빛이 켜지는 제품보다 없는 게 더 낫더라고요. 은색 칼라가 맥북과도 잘 어울렸습니다. NEXTU 브랜드 마크가 간단하게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용 후기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 제품 모습
제품 모습

얇고 길어서 잡기도 괜찮고 휴대하기 좋았습니다. 케이블 길이도 알맞네요. USB 연결 시 뻑뻑하지 않고 여유롭게 끼워지며 그렇다고 헐렁하거나 잘 빠지지 않고 딱 적당히 끼웠다 뺐다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통 알루미늄 바디로 높은 열 전도성을 가져 내부의 발열을 떨어뜨려 빠르고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타제품 중 플라스틱으로 된 것이 발열이 심하다는데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그나마 발열이 덜 한 것 같습니다.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 제품 사용
제품 사용

'Hot Swapping' 기능으로 맥북 전원이 켜져 있어도 언제든지 C타입 단자에 꼽고 뺄 수 있고 각 포트는 플러그 앤 플레이로 따로 드라이버 설치나 재부팅 없이 연결 즉시 인식되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유선 랜과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놓은 상태에서 다른 USB 저장장치를 끼우면 연결이 잠시 끊겼다가 다시 연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선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해놓은 것은 끊김 없이 잘 되고 끼웠다 뺐다 해도 USB 저장장치와 랜 연결이 끊기지는 않았습니다. USB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고용량을 복사할 때 다른 포트에 전력 소모가 좀 되는 것을 연결하면 끊길 수 있으니 주의하면 됩니다. 기존 USB 2.0의 480Mbps에 비해 10배 빠른 전송속도라고 하는데 갖고 있는 USB 드라이브가 빠르지 않아 실제 체감할 수는 없었지만 직접 C타입 젠더로 연결한 것과 속도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인터넷은 500Mbps를 사용하고 있는데 속도를 측정해보니 업로드 463Mbps, 다운로드 472Mbps 정도로 500에 가깝게 왔다 갔다 합니다. 다른 USB 저장장치 연결해놓고 사용해도 속도가 떨어지진 않았습니다. 이 정도면 만족할만한 속도네요.

 

맥북에 유선 랜 연결과 USB-A 허브가 필요하다면 USB C타입 기가 랜카드 겸 3포트 USB 3.0 허브(NEXT-TC414LAN)를 쓰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불안정한 제품보다는 마음 편히 쓸 수 있는 것 같네요.